조던피터슨의 가르침 2020. 7. 8. 09:09

1일차 조던피터슨 - 의미있는것을 추구하는것

조던 피터슨의 일기장이란분을통해서 하루하루 피터슨교수의 말들을 나만의것으로 해석해보려한다.

교수에게 사람들이 빚과 책임에의해서 의미있는것들을 추구하는것은 사치아니냐 라고 물었다.

피터슨교수는 자신을 또하나의 객체로서 생각한다면 그상황에 두겠느냐 라고 반문하였다.

나는 이러한답변을
처음 봤을땐 뭔개소리지 라고 느꼈다. 그렇다 영어이기도하고 너무빠르다 그래서 다시봤다

두번째는 으음 그렇구나 그래서뭐? 정리가안됬다.
그래서 다시봤다

세번째는 어 이런건가? 라는 생각이들었고 그에따라 글을써본다.

피터슨 교수의 말들을 내삶에 대입시켜 생각해보면 책임은 지되 왜 어찌하여 나를 희생하고 갉아먹으며 책임을 지냐는 말이다.

자신을 발전시키고 자신이 원하는 의미있는일들을 위해 행하는건 사치나 책임회피가아니라 어찌보면

나자신에 대한 책임이 아닐까 싶다. 책임이란 단어가 싫다면 의무정도로하자.

물론 내가 선택한것들 또는 소중한사람들과 나로인해 피해가가지않도록 삶을 사회적으로 살아야하는건 인간의 의무이자 숙명이다. 하지만 나또한 그 책임질 대상에는 내가 포함되지않는다고 착각하는것이 문제인거같다.

물론 책임질게 많고 나의발목을 잡는것이 많아서 나에게 의미있는것들이 사치라고 느낄수있다.
하지만 의미있는것들을 해야하는것이 곧 나의 의무아닐까?

결론

: 자신에게 의미있는것을 하는것도 의무이다. 시간이 얼마가 걸리더라도 책임지는 삶을 살고있다면 행하자.


처음쓰는글 쉽지않다 굉장히 두서없지만 성장하는 과정을 온라인으로 공개한다니 약간 부끄러우면서도 기대된다.

많은 피드백 태클 감사히받겠습니다.


자세한 링크 첨부한다.
https://youtu.be/FK127Mhs5SY